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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Project

[Compose] 컴포즈로 iOS앱도 만들 수 있다고?

by 겸 2023. 10. 17.

오늘은 새로운 시도를 해볼 것이다..!

 

2023년 5월 30일 Compose Multiplatform에서 iOS 알파버전이 출시되었다.

아직 알파버전이라 개선할 점이 많다고 하지만 Android 개발자로서 너무나도 설렌다..

 

직접 Compose Multiplatform 템플릿을 실행해보고자 한다.

아래에는 설명이 요약되어 있으니, 직접 실행해보고 싶다면 위 링크를 참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환경 설정

필요 조건

iOS앱을 실행시키려면 macOS 환경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Xcode, Android Studio, The Kotlin Multiplatform Mobile plugin, The CocoaPods dependency manager 이런 것들이 준비되어 있어야한다.

조건 확인

위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kDoctor라는 툴을 사용할 것이다.

터미널에 아래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한다.

brew install kdoctor # 설치
kdoctor # 실행

그럼 조건을 만족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실행 결과 Cocoapods가 설치되지 않았으므로, brew를 사용해 cocoapods를 설치해주어야 한다.

 

이때, 확인할 점! 

M1, M2와 같이 Apple Silicon을 사용하고 있다면 추가적인 절차가 필요하다. 

ruby 설치를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cocoapods를 설치해야 한다. (참고 링크)

간단히 요약하자면, 

 

1. brew install ruby 
2. .zshrc에 export PATH=/opt/homebrew/opt/ruby/bin:/opt/homebrew/lib/ruby/gems/3.0.0/bin:$PATH 추가

3. source ~/.zshrc 로 설정 적용

4. which ruby 명령어를 통해 경로가 /opt/ruby/bin/ruby 로 끝나는지 확인

5. sudo gem install cocoapods

6. which pod 명령어로 pod로 확인 

7. pod install  

 

 

성공!


2. iOS 앱 빌드하기

1. xcode에서 새로운 ios App 프로젝트를 생성해준 뒤, 실행버튼을 눌러 앱을 실행해준다.

2. android studio에서 Kotlin Multiplatform Moblie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3. Edit Configurations 에서 iOS App을 추가하고 project file에는 프로젝트 내 iosApp의 경로에서 xcworkspace를 선택한다.

4. 그리고 실행하기!


3. Android 앱과 iOS앱이 함께 실행된 아름다운 모습^-^

사실 과정은 간단해 보이지만 세팅하면서 꼬이는 부분들이 꽤 많았다.

iOS 빌드 자체를 처음해봐서 빌드 과정에 대해 전혀 몰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처음 iOS앱을 실행해보는 경험이 너무 재밌었다!

 

링크

  1. Kotlin 공식 블로그의 iOS 출시를 알리는 글 ,
  2. (블로그의 Mutliplatform탭을 확인하면 꾸준히 버전이 업데이트 되고 있다.)
  3. iOS 빌드를 위한 템플릿 Git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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