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어 사용자 및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계층
사용자 |
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
하드웨어 |
구성
- 운영체제를 구매할 때 함께 있는 모든 것
- 커널 - 컴퓨터를 시작할 때부터 끝까지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목표
-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는 복잡한 부분을 운영체제가 대신하여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
- 프로세서, 메모리, 입출력 장치 등의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분류
동시 작업 가능 여부
- 단일 작업 -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
- 다중 작업 - 동시에 두 개 이상 작업 처리
사용자 수
- 단일 사용자
- 다중 사용자
처리 방식
- 일괄 처리 (batch processing) - 작업을 모아서 한번에 처리
- 시분할 (time sharing) - 작은 시간 단위로 나누어서 처리. 현대의 컴퓨터가 사용하는 방식
- 실시간 (realtime OS) - 데드라인이 있어서 정해진 시간 안에 작업이 반드시 종료되어야함. 정교한 시스템에 사용
구조
- CPU 스케줄링 - 어떤 작업에 CPU 자원을 할당할지 결정
- 메모리 관리 - CPU가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메모리에 적절한 자원을 할당
- 파일 관리 - 디스크에 파일을 어떻게 보관할지 결정
- 입출력 관리 - 여러가지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 간의 요청을 인터럽트를 통해 처리
- 프로세스 관리 등
반응형
'CS > Operating Syst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레드 (1) | 2023.10.27 |
---|---|
프로세스 (0) | 2023.10.27 |
프로그램의 실행 (1) | 2023.10.26 |